숙명PBL(Problem Based Learning)은 실제세계와 연결된 문제를 가지고 학습자간 문제해결 활동을 통해 해결안을 모색하는 수업방법입니다. 2005년부터 시작된 숙명PBL은 지금까지 매년 70~80여개의 교과목이 개발되어 온 우리 대학의 대표적인 교수방법입니다. 우리 대학은 PBL 수업을 기반으로 문제분석 및 해결력을 갖춘 시대의 요구에 적합한 인재 육성에 힘쓰고 있습니다.

 

숙명PBL

 

PBL은 실제 직업세계에서 경험할 수 있는 문제 상황 안에서 가장 적합한 해결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해결안을 도출하는 과정에서 학습자가 필요한 지식을 찾고 적용하는 과정을 경험하는 학습방법

숙명PBL는 개설되는 전공∙교양 교과의 제한 없이 적용 될 수 있으나 교과 담당교원은 우리 대학 전임 교원에 한함

학기별로 진행되는 PBL 교과개발 공모 과정을 통해 교과 개발

 

숙명PBL 교과목 개발 및 운영

 

PBL 수업은 학습과제가 되는 문제 개발과 함께 협력학습과 자기주도 학습이 유기적으로 진행될 수 있는 관점으로 설계

PBL 문제는 그 교과를 수강하는 학생들의 상황이나 배경에서 경험할 수 있는 문제 상황을 토대로 개발

하나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모듈로 하여 학기 내에 2개 이상 모듈 진행

그룹활동을 위한 그룹 조성

성취도 평가를 위한 전략 수립(동료평가, 그룹평가, 자기평가, 성찰일지, 지필 시험 등)

 

 

PBL 강의실 안내

 

PBL 강의실은 교과목 강의실 배정 기간 중에 시스템으로 등록하시면 됩니다. PBL강의실은 공모에 선정된 PBL강의에 우선
배정됩니다.

 

위치 인원 강의실 현황
새힘관 304호 30 조별 테이블(5명) 6, 의자30, 전자교탁, 프로젝터, 스크린, 녹화시스템, PBL물품 보관장 및 물품
명신관 517호 30 조별 테이블(5명) 6, 의자30, 전자교탁, 프로젝터, 스크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