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명여자대학교는 온라인 토론, 팀 프로젝트 등 다양한 교수학습활동을 통한 학습목표 달성과 수강만족도를 높이고 보다 많은 학생에게 수강기회를 확대하고자 시,공간의 제약 없이 교수자와 학생간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사이버강의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1998년 교육인적자원부로부터 가상대학 분야 교육개혁 추진 최우수 대학 및 가상대학 프로그램 단독 시범운영기관으로 지정되어 같은 해 5월 국내 최초 사이버캠퍼스 구축을 위해 ‘가상교육센터’를 발족한 후, 1999년 1학기에 처음 학부 정규과목을 개설하였으며, 새로운 학습 콘텐츠의 개발, 전문화된 운영노하우의 축적, 안정적인 사이버학습시스템의 구축을 통해 다양하고 수준 높은 사이버강의의 개발과 운영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이버강의 특징

 

100% 온라인 강의

숙명여자대학교의 사이버강의는 온라인 학습관리시스템을 통해서 강의수강 및 다양한 학습활동이 이루어지는 100% 온라인 강의입니다. 웹상에서 효과적인 강의를 위해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과 교수자 및 동료학습자와의 협력학습이 수행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재학생을 위한 정규 교과목

일반 강의실이 아닌 온라인 학습공간에서 수업이 이루어지는 차이만 있을 뿐 정규 교과목 중 하나이며, 매 학기마다 개설되는 교과목에 한하여 수강신청을 통해 강의 수강이 가능합니다.

 

효율적인 시간관리

사이버강의는 정해진 기간 안에서 자유롭게 수강하실 수 있으며, 한 학기동안 제한 없이 반복수강이 가능합니다. 시공간의 제약 없이 사이버강의실에서 교수자와 학생 간에 실시간, 또는 비실시간으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며, 직장인, 해외 연수, 학점교류 등 많은 학생에게 수강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교수학습활동 제공

사이버강의실에서는 강의 수강뿐만 아니라 토론, 팀프로젝트 등 다양한 교수학습활동을 통하여 학습목표를 달성하고 수강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사이버강의 콘텐츠 개발 및 운영

 

사이버강의는 매학기 교과목 개발 공모에서 선정된 교과목에 한하여 콘텐츠를 개발하고 운영할 수 있습니다. 공모 선정 시 신설 교과목은 대상에서 제외되며, 수강생이 많은 교양 또는 전공과목에 대하여 사이버강의 개발을 권장합니다. 또한 콘텐츠를 개발한 후 2년 이상 경과한 콘텐츠는 재개발하여 운영할 것을 권장합니다.

 

사이버강의 시스템

 

사이버강의는 온라인 학습관리시스템인 SnowBoard에서 온라인 강의실이 개설됩니다. SnowBoard는 기존의 e-class와 사이버강의시스템을 통합하여 한층 업그레이드된 학습관리시스템으로, 사이버강의를 포함하여 매 학기 개설되는 모든 강좌의 온라인 강의실을 개설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